놀공은 2016년부터 3년 간 GS SHOP 리얼러브 봉사단이 지역아동센터에 적합한 놀이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었습니다. 대학생 봉사단이 기획한 놀이가 하나의 센터에만 머물지 않고 확산될 수 있도록, 놀이 문화와 지속적인 봉사 문화의 결합을 목표로 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.
주요 내용
1. 주제에 맞는 전체 기획
놀이를 통해 GS SHOP 기업의 본질인 ‘유통’으로 CSR을 풀어나갔습니다. 대학생들이 직접 놀이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확산 할 수 있도록 1년 동안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.이런 과정을 통해 일회성 봉사가 아닌, 지속 가능한 봉사 문화를 확장시켰습니다.
2. 봉사단 역량 개발
기획-실행-개선 과정을 통해 각 팀이 기획한 봉사 프로그램을 또 다른 팀이 활용하며 수정, 발전 시키며 하나의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. 그리고 이 과정에서 참여자의 부담을 줄이고 다른 팀과의 공유가 용이하도록 지역아동센터 관찰록, 프로그램 매뉴얼, 기획안, 피드백, 내부 회고 양식 등 템플릿을 만들어 제공했습니다.
3. 놀이 문화 확산
플레이어스마켓은 1년 동안 대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했던 놀이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장(場)입니다. 매뉴얼북 <플레이어스북>을 제작해 1년 동안 만든 놀이를 확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.
놀이를 만들어 유통하라!
#사회공헌 #청소년교육 #대학생봉사단 #지역아동센터
GS SHOP 리얼러브 대학생 봉사단
프로젝트 개요
놀공은 2016년부터 3년 간 GS SHOP 리얼러브 봉사단이 지역아동센터에 적합한 놀이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었습니다. 대학생 봉사단이 기획한 놀이가 하나의 센터에만 머물지 않고 확산될 수 있도록, 놀이 문화와 지속적인 봉사 문화의 결합을 목표로 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.
주요 내용
1. 주제에 맞는 전체 기획
놀이를 통해 GS SHOP 기업의 본질인 ‘유통’으로 CSR을 풀어나갔습니다. 대학생들이 직접 놀이를 기획하고 운영하고 확산 할 수 있도록 1년 동안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.이런 과정을 통해 일회성 봉사가 아닌, 지속 가능한 봉사 문화를 확장시켰습니다.
2. 봉사단 역량 개발
기획-실행-개선 과정을 통해 각 팀이 기획한 봉사 프로그램을 또 다른 팀이 활용하며 수정, 발전 시키며 하나의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. 그리고 이 과정에서 참여자의 부담을 줄이고 다른 팀과의 공유가 용이하도록 지역아동센터 관찰록, 프로그램 매뉴얼, 기획안, 피드백, 내부 회고 양식 등 템플릿을 만들어 제공했습니다.
3. 놀이 문화 확산
플레이어스마켓은 1년 동안 대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했던 놀이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장(場)입니다. 매뉴얼북 <플레이어스북>을 제작해 1년 동안 만든 놀이를 확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.
기간
2016년 - 2019년
파트너
GS SHOP, 기아대책